센터소개

인사말

아주대 일본정책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성빈이라고 합니다.

아주대 일본정책연구센터는 2015년 4월에 새롭게 설치되었습니다. 기존에도 국내에는 다수의 일본관련 연구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많은 국내 일본관련 연구소에서 외교안보, 정치 등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것에 비해서, 본 연구센터에서는 주로 경제, 복지, 저출산고령화, 격차문제 등 한일양국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사회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할 생각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일본정책연구센터는 2015년 10월 28일 한일양국의 경제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및 센터 개소기념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센터 개소기념 국제학술회의에서는 한일양국이 저출산고령화, 저성장이라는 공통의 과제에 직면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한일 양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국의 경험을 서로 간에 공유하는 등 한일 양국의 상호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발표자, 토론자 간에 합의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아주대 일본정책연구센터는 한일 양국의 학자, 실무자, 시민, 학생들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한일 양국의 상호이해의 증진과 한일 양국의 현안해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5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의 해에 새롭게 탄생한 아주대 일본정책연구센터는 향후에도 미력하지만 한일양국의 상호이해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오니, 많은 선생님들의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2015년 11월 19일

일본정책연구센터 센터장 박 성 빈